Myth #26: 사용성 테스트는 포커스 그룹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해야 할 때, 사용성 테스트와 포커스 그룹은 종종 혼동되는데, 그들의 목적은 완전히 다른 것이다.

포커스 그룹은 사용자들이 말하는 것을 평가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들의 느낌, 태도, 생각과 같은 것을 토의하여 그들의 감정과 선호도를 드러낸다.

사용성 테스트는, 반대로, 사용자들에게 핵심적인 과제를 부여하고 그들의 능률과 경험을 분석함으로서 사람들이 제품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두가지 연구 방법이 어떻게 다른가:

  • 그들의 목적은 서로 다르다. Chris Gieger가 그의  에 요약하듯: “포커스 그룹은 무언가에 대한 사람들의 느낌과 의견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며, 사용성 테스트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내려는 것이다.” Zanzara의 자세한 백서(pdf)는 이렇게 주장한다: “포커스 그룹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 연구는 실제로 동작하는 것을 알려준다”.
  • 연구 절차도 완전히 다르다. 포커스 그룹의 연구는 타겟층의 토의를 암시하며, 사용성 테스트는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에 더해, 포커스 그룹은 보통 참가자들의 그룹을 대상으로 수행되며, 사용성 테스트는 보통 1:1로 수행된다.
  •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행하는 것과 다르다. Jakob Nielsen에 의하면, 두 방법의 차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포커스 그룹이 드러낼 수 있는 것은 단지 “고객들이 ‘우린 이렇게 한다’ 라고 말하는 것과, 그들이 실제로 제품을 조작하는 방법은 다르다”는 것 뿐이다. Macadamian Usability에서는 두 방법 사이의 차이를 훌륭하게 비교했으며, 다음과 같이 주장함으로서 그 차이를 요약했다: “사람들이 자신이 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들이 실제로 하는 것에 비교해보면, 믿을 수 없기로 악명이 높다.” (더 많은 근거를 보려면, Myth #21: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을 보라)
  • 이 두가지는 개발에서 서로 다른 과정으로서 수행되어야 한다. 포커스 그룹은 프로젝트의 초반에서 타겟층을 탐색하기 위해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성 테스트는 사이트가 완성된 뒤에 성능 측정용으로 사용하거나, 테스트 과정에 있을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Webcredible article에 잘 나타나 있다.
  • 즉, Steve Krug이 나를 생각하게 하지 마라 에서 가장 간결하게 이 미신을 부정했듯, “포커스 그룹은 사용성 테스트가 아니다”
이 글을 다 읽어주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좋았다라는 격려도 좋고,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Like 버튼을 눌러서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소개해 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